QUICK MENU

정세균 “추석 전 추경 집행”…여야 ‘통신비’ 이견

2020-09-15 00:35

뉴스 본회의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링크 공유하기

국회는 오늘 정세균 국무총리의 시정연설을 시작으로, 7조 8천억 원 규모의 4차 추경안 심사에 본격 돌입했습니다. 정 총리는 추경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하면서, 추석 전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해 국회가 협력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김세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시정연설을 통해, 재정건전성 우려에도 4차 추경은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며 국회의 조속한 의결을 촉구했습니다.

전 국민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한 경제 타격을 피할 수 없었다며 민생 회복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정세균 / 국무총리>
“정부는 어려운 재정여건 하에서도 민생 회복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번에 준비한 4차 추경안이 진흙 속에 묻힌 소중한 일상을 들어 올리는 지렛대가 되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이번 추경의 핵심은, 코로나19로 직접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맞춤형 긴급 지원입니다.

<정세균 / 국무총리>
“정부는 코로나로 인해 피해가 집중된 분들을 사각지대 없이 두텁게 보호하기 위해, 총 7조 8천억 원 규모의 맞춤형 긴급재난지원 패키지를 마련했습니다.”

추경 세부 사업에는, 영업제한으로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지원에 3조 8천억 원, 실직 위기에 처했거나 생계가 어려운 고용 취약계층 지원에 1조 4천억 원 등이 담겼습니다.

아울러, 특수형태 근로종사자와 같이 일자리가 줄어든 분야에 2차 긴급 고용안정금을 지원하고,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에겐 특별 구직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정 총리는 추석 전 재난지원금이 지급될 수 있도록 국회가 조속히 처리해줄 것을 요청했고, 정부도 국회 통과 즉시 집행되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여야는 전 국민 2만원 통신비 지원 등 세부 내용에 이견을 보이면서, 예결위의 추경안 심사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2차 재난지원금을 추석 전 지급하기 위해선, 오는 18일 본회의에서 추경안을 통과시켜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국민의힘은 신속한 처리도 중요하지만 정밀 심사가 필요하다며, 특히 1조 원 가까운 혈세로 2만원의 통신비를 보조하는 것은 의미 없는 낭비라고 주장했습니다.

국회방송 김세정입니다.


[NATV 김세정 기자 / clean0811@naver.com]

본 기사의 저작권은 NATV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맨위로 가기 이전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