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최초 달 궤도 탐사선 '다누리'의 달 궤도 진입 성공을 기리는 '달 탐사 특별전'이 국회에서 열렸습니다. 전시를 주최한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대한민국 우주탐사 여정을 보다 많은 국민들과 나누면 좋겠다고 생각해 전시회를 기획했다며, 우주를 향한 꿈을 이루기 위해 국회가 협력해나가자고 강조했습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축사에서 세계가 우주개발을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며, 국회가 범정당적으로 지혜를 모아 우주강국을 향한 발걸음을 내딛자고 말했습니다. 다누리호 모형과 다누리호가 촬영한 달 관련 사진 등을 볼 수 있는 이번 전시는 4월 1일까지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되며, 신분증을 지참하면 누구나 관람할 수 있습니다.
2023-03-28 16:45한국난의 가치와 우수성을 알리고 화훼 농가를 지원하기 위한 한국춘란 전시회와 나눔 행사가 내일까지 국회 의원회관 1층 로비에서 열립니다.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국춘란이 전 세계인의 반려 식물로 가치를 인정받고 국제 경쟁력을 높여 우리 화훼농가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김태호 국민의힘 의원도 고유의 매력으로 마음을 힐링 시켜 주는 한국난에 대한 관심과 홍보가 필요하다며, 한국난의 대중화와 산업화를 위해 정부가 뒷받침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2023-03-28 16:263월 28일 정치권의 뜨거운 말말말, 강아랑의 정치톡 시작하겠습니다. 오늘의 첫 번째 정치톡은 <감 떨어졌나>입니다. 국민의힘 신임 최고위원인 김재원 의원이 전광훈 목사를 가리켜 우파 천하통일을 했다며 극찬한 발언이 공개돼 논란입니다. 2. <마누라 빼고 다 바꿨다?> 두번째 정치톡은 <마누라 빼고 다 바꿨다?>입니다. 비명계가, 이재명 대표가 단행한 당직 개편을 두고 정작 공천의 핵심인 사무총장 자리는 빠졌다면서 이 대표의 거취 결단 또한 없는 허울뿐인 개편이라고 반발한 건데요 비명계가 ‘인적 쇄신 1순위’로 요구한 사무총장은 친명계 조정식 의원이 유임돼 당내 불만의 목소리가 남아 있는 것!
2023-03-28 16:103월 27일 정치권의 뜨거운 말말말, 강아랑의 정치톡 시작하겠습니다. 오늘의 첫 번째 정치 톡은 < "셀럽 넘어 히어로" >입니다. 국민의힘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 신임 원장을 맡게 된 박수영 의원이 한동훈 장관을 향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어서 두 번째 정치 톡은 < "내게도 항의 전화" >입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당내 의원 모임에서 "요즘 내게도 항의전화가 온다" 며 강성 지지층의 과격한 행동을 토로했습니다. 사이다였던 이재명이 변했다며 손절하겠다는 뜻을 전해온다고 밝혔는데요.
2023-03-27 17:56[앵커] 오는 30일 선거제 개편을 논의하기 위해 국회의원 전원이 모이는 전원위원회가 구성됩니다. 앞으로 2주간 펼쳐질 난상토론에서, 여야가 선거제 개편에 합의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보도에 태윤형 기잡니다. [기자] 국회가 오는 30일, 전원위원회를 구성해 선거제 개편 논의를 본격화합니다.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의결한 3가지 선거제도에 대해 2주간 국회의원 299명이 난상토론을 펼쳐, 단일안으로 압축하는 게 목표입니다. 전원위가 논의할 선거제는 도농복합 중대선거구제와 권역별·병립형 비례제, 소선거구제와 권역별 준연동 비례제, 개방명부식 대선거구제와 전국·병립형 비례제 등 3가지 안으로, 현행 의석수 300석을 유지하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인터뷰] 이양수 / 국회 정개특위 국민의힘 간사(22일) "선거 결과의 비례성과 대표성을 높이고 국민이 수용 가능한 선거제도를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 [인터뷰] 전재수 / 국회 정개특위 더불어민주당 간사(22일) "의원정수를 확대하겠다는 것은 애초에 정개특위에서 무게를 갖고 논의됐던 사항은 전혀 아닙니다." 전원위 토론 방식과 일정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전원위원장을 맡은 김영주 국회부의장은 오늘 전원위 여야 간사단과 만나 일정 등을 논의했지만 합의에 이르지는 못했습니다. 대신 여야 간사들에게 다음 달 15일까지는 개편안을 마련하자며 속도전을 강조했습니다. 앞서 여야는 단일 선거제를 합의 처리하기로 뜻을 모은 상황. 전원위를 통해 4월 말까지 선거제 개정안을 의결하겠다는 게 김진표 국회의장의 구상입니다. 전원위 기간 일반 국민과 전문가를 대상으로 공론 작업도 동시에 이어질 계획입니다. [인터뷰] 김진표 / 국회의장(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신속·집중·숙의, 세 가지 원칙에 따라서 하고 이렇게 되면 지도부 의사가 물론 중요하지만 지도부도 깊이 있게 공부하고 선택하게 되니까요. 그리고 그 기간에 웹조사와 같은 방법을 통해서 국민여론을 수렴해서…" 현재 국민의힘은 도농복합형 중대선거구제를, 민주당은 소선거구제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처럼 정당마다 그리고 의원마다 유불리가 나뉘고 있어 전원위에서 어느 때보다 치열한 찬반 논의가 오갈 것으로 보입니다. 국회방송 태윤형입니다.
2023-03-27 16:463월 21일 정치권의 뜨거운 말말말, 강아랑의 정치톡 시작하겠습니다. 오늘의 첫 번째 정치톡은 <"술 마셔도 음주 아니다"?>입니다. 어디선가 많이 들어 봄직한 기시감이 드는 말인데요 바로 어제 헌법재판소의 검수완박법 무효 청구에 대한 기각 판결을 두고 나온 말입니다. 민주당 주도의 입법 주도 과정에서 법사위의 처리 절차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은 했지만 결과는 유효하다는 판결 때문이었는데요 두번째 정치톡은 <큰 부담 vs 별로 부담>입니다. 어제 국민의힘 소속 51명이 헌법 44조에 명시된 국회의원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겠다는 서약했습니다. 바로 오는 30일 표결을 앞둔 하영제 국민의힘 의원의 체포동의안을 앞두고,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을 겨냥한 듯한 행보로 해석되는데요
2023-03-24 18:02헌법재판소가 국회의장 공관 100미터 이내를 집회 금지 구역으로 정한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조항에 대해 재판관 9명 전원일치로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습니다. 헌재는 현행법이 과도한 제한으로 침해의 최소성과 법익의 균형성, 과잉금지원칙에 위배돼 집회의 자유를 제한하고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헌재는 내년 5월 30일까지 법을 개정해달라고 국회에 주문했습니다.
2023-03-24 12:313월 21일 정치권의 뜨거운 말말말, 강아랑의 정치톡 시작하겠습니다. 오늘의 첫 번째 정치톡은 <제2의 유신>입니다. 민주당이 위례·대장동 특혜개발 및 성남FC 후원금 의혹으로 기소된 이재명 대표에게 당헌 80조를 적용하지 않기로 하면서, 당내에서 이른바 '셀프 구제' 논란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2. <주 69시간 vs 주 4.5일제> 두번째 정치톡은 <주 69시간 vs 주 4.5일제>입니다. 여권이 휩싸인 ‘주 최대 69시간’ 논란이라는 악재에 민주당이 주.45일제로 맞불을 놓은 건데요 오는 29일 노동계와 학계 등이 참석하는 토론회를 연 뒤 ‘주 4.5일제’ 추진을 위한 법안을 발의한다는 계획입니다.
2023-03-23 18:58헌법재판소가 지난해 검찰수사권 축소법인 이른바 검수완박법 입법 과정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표결권을 침해받은 건 맞지만, 법안 통과 자체는 무효가 아니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검찰 개혁법 유효 판결은 헌법 정신에 기인해 입법권과 검찰개혁입법 취지를 존중한 결정이라면서도, 국회의원의 심의·표결권 침해 판정은 유감이라고 밝혔습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법안 유효 판결과 관련해 헌재가 헌법 수호 최고기관으로서 역할을 못하고 있다며, 문재인 정권 때 편향된 시각을 가진 재판관을 임명한 부작용이라고 비판했습니다.
2023-03-23 17:37지난해 9월부터 시행된 검찰수사권 축소법, 이른바 검수완박법의 입법 과정과 내용이 정당한지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최종 판단이 잠시 후 나옵니다. 헌재는 대심판정에서 국민의힘 의원들과 법무부, 검찰이 각각 국회를 상대로 청구한 권한쟁의심판 사건 두 건의 결론을 선고합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지난해 4월과 5월 개정된 검찰청법과 형사소송법은 검찰이 직접 수사를 시작할 수 있는 범죄의 범위를 이전의 6대 범죄에서 부패·경제범죄 등 2대 범죄 중 특정 죄목으로 축소하는 게 주요 내용입니다. 쟁점으로는 소수당 국회의원의 심의·표결권이 침해됐는지, 검사의 수사권을 박탈한 입법이 헌법에 어긋나는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3-03-23 1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