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일 교과서 왜곡 비판…"정부 항의해야" vs "굴욕외교 결과"

2023-03-28 17:14

뉴스 정당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링크 공유하기

[앵커]
일본 정부가 오늘 강제 동원 부정 등 역사 왜곡 주장을 담은 초등학교 교과서를 채택했습니다.
여야는 강력한 항의가 필요하다고 한 목소리로 비판했지만 원인엔 온도차를 보였습니다. 보도에 강민지 기자입니다.

[기자]
일본 정부가 징병 강제성을 희석하고 독도 영유권 억지 주장을 강화하는 내용의 내년도 초등 사회 교과서를 통과시켰습니다.

조선인 징병 관련 기술에 '지원했다'는 표현이 추가됐고, 독도에 대해선 '일본의 고유의 영토'란 내용과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설명 등이 포함됐습니다.

여야는 즉각 비판을 쏟아냈습니다.

국민의힘은 한일정상회담으로 물꼬가 트인 양국 관계에 찬물을 끼얹은 것이라며 우리가 정부가 강력한 항의의 뜻을 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다만 이번 문제가 이번 한일정상회담 결과와는 관계없는 일본의 군국주의적 사고가 원인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녹취]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저는 한일 정상회담의 결과라고 생각지는 않습니다. 일본이 옛날부터 가지 있었던 거슬러 올라가면 군국주의적인 사고,
이런 틀에서 못 벗어난 국제적 흐름이나 국제 우호 친선 이런 것을 따라가지 못하는 일본의 문제이지.

반면 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아무런 반성과 사과 없이 퍼주기 굴욕외교에 나선 결과라며 강력 비판하고 일본 정부에 사과를 요구해야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또, 대일 굴욕외교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실시요구서를 이번 주 내로 제출하고 청문회 개최도 추진하겠다며 대여 공세 수위를 높였습니다.

[녹취]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독단과 오만으로 강행한 강제동원 '제3자 배상 굴욕안'의 대가가 바로 이것이었습니까?
혼자서만 극진하게 대접받고 온 '오므라이스·소맥' 환대의 대가가 강제동원 부정과 독도 주권에 대한 야욕에 대해 눈감아주는 것이었나 봅니다.

정의당도 윤석열 대통령의 대승적 결단이 역사왜곡으로 부메랑이 돼 돌아오고 있다며 일편단심 일본 행보를 당장 멈추라고 규탄했습니다.

정부는 성명을 내고 어떤 주장도 수용할 수 없다며 강력 항의와 유감을 표명했지만

한일정상회담과 일본 교과서 왜곡 논란을 둘러싼 여야 공방은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NATV 강민지 기자 / ekmz1815@gmail.com]

본 기사의 저작권은 NATV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맨위로 가기 이전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