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청년 떠나는 농어촌…“인력도 농지도 가뭄”

2022-01-25 17:54

뉴스 국회라이브6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링크 공유하기

농어촌 인구 위기 속에 특히 코로나까지 겹치면서 농어촌을 떠나는 청년들이 늘고 있는데요.
국회에서 하영제 의원 주최로 토론회가 열렸는데, 청년들이 농사지을 땅을 마련하고 생업을 이어가려면 어떤 여건이 필요한지 머리를 맞댔습니다.
김동희 기잡니다.

청년 인력이 계속 도시로 이동하는 사이, 대부분의 군 지역이 소멸위험 단계에 진입한 데 이어, 시 지역도 소멸 위험 단계 진입이 본격화됐습니다.

전문가들은 영농 기반이 없는 청년 인력이 다양하게 유입되도록 농지 확보와 실습 지원 활성화를 제안했고,

<이명기 미래전략실장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자가가 아니더라도 제3자 승계 같은 다양한 영농 승계 모델을 늘려갈 필요가 있겠고, 농업 경영 실습 농장을 확대해서 취업 전에 창농 전에 자신의 실력도 키우고 앞으로 이 일을 계속 할 것인가 의사 결정도 해보는 시간을…”

농업인 연금제 도입도 청년 인력이 농지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학구 회장 /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농업인들의 연금제라든지, 고령 농업인의 노후를 보장하기 위해서 고령 은퇴농들에 대해선 농업인 연금제를 실시하고, 그 농지를 청년들에게 대물림할 수 있는…”

청년 농업인들에 농지 확보의 문턱을 낮춰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습니다.

<지준호 회장 / 한국4H중앙연합회>
“현직에 있는 청년 농업인들은 농업에 희망이 있고 비전이 있다는 걸 알고 있고, 은행 빚도 있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정리가 안 된 곳은 경지 정리를 하고 대규모 농지를 만들고, 대한민국에 있는 공유지, 놀고 있는 땅들을…”

3억 원을 연 2% 이자율에 5년 거치, 10년 분할 상환하도록 한 농업 창업자금 대출조건을 완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이밖에 외국인 근로자 수를 대폭 늘리고 숙련된 노동자는 체류 기간을 무제한으로 둬 한국에서 정착할 수 있게 하는 등 사회 취약 계층의 농어촌 근로 장려도 대안으로 제시됐습니다.

국회방송 김동희입니다.


[NATV 김동희 기자 / qrose21@naver.com]

본 기사의 저작권은 NATV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맨위로 가기 이전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