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교통사고 감소 위한 ‘안전정비’ 모색

2019-12-13 20:15

뉴스 토론회·세미나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링크 공유하기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여전히 OECD 국가 중 최하위권을 기록하고 있는데요. 사상자 감소를 위해 우리나라 정비업계 수준도 높아져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이소희 기자입니다.

“하나. 우리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한 정비를 시행한다. 둘, 우리는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제작사 정비 매뉴얼을 지킨다.”

자동차 정비업계 관계자들이 모여 공동선언문을 발표했습니다.

교통사고 사상자를 줄이려면 지금껏 발전이 없었던 자동차 정비 분야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습니다.

<이소희 기자 스탠딩>
“우리나라 자동차 제조 기술은 선진국 수준. 하지만 정비 수준은 그렇지 못한게 현실입니다.

전문가들은 제조사가 자동차 수리 매뉴얼을 정비업계에 보급하도록 하는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황인환/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
“매뉴얼에 따라서 자동차 수리를 해야 운행에 대한 안전이 담보가 되거든요. 그런데 이 부분도 제작사에서 절대적으로 우리 정비업계에 오픈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서도 제작사가 공유할 수 있도록 정책을 펴겠습니다.”

에어백 등 여러 안전장치의 사전 점검도 제도화돼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습니다.

<설영미/국민안전진흥원 이사장>
“교통사고 나기 직전에는 에어백이라든지 기본적인 수리를 하지를 않아요. 그러한 문제점에 대해서 제도화 되지 않으면 안전이 지켜지지 않는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토론회를 주최한 자유한국당 송석준 의원은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고, 사상자 감소를 위한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송석준 의원/자유한국당>
“하루에도 15명이나 (교통사고) 사망자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연간 22만 건의 자동차 사고가 발생합니다. 국회 차원에서 제도 개선과 필요하다면 예산 지원 등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국회방송 이소희입니다.


[NATV 김동길 기자 / sdong302@assembly.go.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NATV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맨위로 가기 이전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