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GMO 넣은 가공식품 모두 표시해야”

2020-01-20 18:00

뉴스 토론회·세미나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링크 공유하기

건강한 먹거리를 위한 심포지엄이 오늘 국회에서 열렸는데 유전자변형식품, GMO를 넣은 가공식품은 함량이 적더라도 모두 GMO 함량 표시를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보도에 임채원 기자입니다.

우리나라 영양 섭취 부족자 비율은 지난 2013년 8.4%에서 2018년 13.1%로 증가했습니다.

또 쌀을 제외한 주요 곡물은 해외 의존도가 높아 식량자급률이 저조한 상황.

참석자들은 생산자부터 가공, 유통, 소비자가 참여하는 커뮤니티 푸드시스템을 구축해 지역먹거리 공동체를 활성화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컬푸드 도농직거래를 활성화하고 유기농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등 먹거리기본권 보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박준경 서울시 식생활교육센터장>
“국민의 먹거리 기본권 보장을 통해 국민 누구나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차별 없이 누리며 행복을 추구할 수 있는 국민 건강 먹거리 체계를 만든다.”

<임채원 기자>
“참석자들은 먹거리 정책이 지자체의 행정 능력에 따라 편차가 있어선 안 된다며, 정부가 종합전략을 수립해 통합 관리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허헌중 지역재단 상임이사>
“지역주도 플랜을 어떻게 구체화할 것이냐도 국가의 중요한 공적 책임이기 때문에 특히 지역에 있어서 기초나 광역 단위에 있어서 이 먹거리 체계를 어떻게 통합적이고 국민의 시민의 먹거리 기본권을 보장하는 체계로 갖고 갈 것이냐가 세계적인 화두가 되고 있다.”

또 법안 제정을 통해 보편적 먹거리 복지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화하고,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친환경 무상급식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민주당 남인순 의원은 유전자변형식품 표시 제도를 강화하는 등 국민의 알권리와 선택권 보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
“제도적으로는 일부 계선 된 부분이 있지만 100% 국민들이 다 알고 섭취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닌 것 같습니다. GMO에 대한 함량 순위로만 매겨져 있는데 원재료에서도 GMO 식품인지 아닌지 알 수 있도록 적용 범위를 확대시켜나가겠습니다.”

국회방송 임채원입니다.


[NATV 임채원 기자 / lcw088@gmail.com]

본 기사의 저작권은 NATV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맨위로 가기 이전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