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민주, 대북규탄결의안 추진...종전선언 주장도

2020-09-25 17:25

뉴스 정당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링크 공유하기

더불어민주당도 북한의 만행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하고 있는데요. 국회 차원의 대북 규탄 결의안 추진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당내 일각에선 남북관계를 우려하며 종전선언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홍혜진 기자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야당에 국회 차원의 대북 규탄 결의안 채택을 먼저 제안했습니다.


민주당은 어떤 이유에서든 북한의 야만적 만행은 용납될 수 없다며 책임 있는 조치를 북한에 요구한다고 밝혔습니다.


<김태년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국회 차원의 대북규탄결의안을 통과시켜서 북한 만행에 대한 대한민국 국회의 엄중하고 단호한 입장과 결의를 세계에 알리겠습니다.”


민주당은 오는 28일 결의안 채택을 위한 원포인트 국회를 열 계획입니다.

앞서 국방위에서도 민주당 김병주 의원의 제안으로, 해수부 공무원에 대한 북한의 무력도발 행위 규탄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습니다.

국방위는 결의안을 통해 북한의 만행을 명백한 무력도발 행위라고 규정하면서, 북한을 향해선 책임자 처벌과 재발 방지책 마련을, 우리 정부를 향해선 단호한 대처를 촉구했습니다.

북한이 비무장한 우리 국민을 사살하고 시신을 불태우기까지 한 만행에 대해 여론의 분노가 커지자, 선제적 대응 카드를 꺼낸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당내 일각에선 남북관계 악화를 우려한 발언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설훈 의원은 9·19 남북군사합의 조치의 재가동이 이번 사태의 교훈이라고 말했고,


김경협 의원은 반복되는 서해안 사고를 막기 위해선 확고한 국방태세와 더불어 조속한 한반도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북한의 반인륜적 행태에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이번 사건으로 남북관계가 경색된다면 정부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국회방송 홍혜진입니다.


[NATV 홍혜진 기자 / sealhj0416@hanmail.net]

본 기사의 저작권은 NATV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맨위로 가기 이전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