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정치권, 일제히 규탄…‘사과․책임자 처벌’요구

2020-09-24 17:52

뉴스 정당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링크 공유하기

정치권도 일제히 분노했습니다. 여야를 막론하고 이번 사건을 북한의 만행이라고 규탄하며, 반인륜적 행위를 저지른 북한에 대해 진정성 있는 사과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습니다. 장정연 기잡니다.

정치권도 이번 사태를 엄중히 보고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오늘 낮 국방부로부터 이번 사건에 대해 비공개 보고를 받았는데,

이 자리에서 이낙연 대표는 북한의 만행을 강력히 규탄하고, 반인륜적 행위에 대한 북측의 사과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습니다.

또 남북 정상 간 합의한 판문점 선언과 평양 공동선언 정신에 정면으로 위배될 뿐 아니라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을 기대하는 국민들의 기대를 저버린 행위라고 비판했습니다.

국민의힘도 비인도적인 만행이라고 규탄하며,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즉시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소집하라고 촉구했습니다.

특히 사고가 지난 21일 발생했는데도 알려진 시점은 이틀 뒤인 23일 문 대통령의 UN 연설 이후라는 점에 의구심을 표했습니다.

<배준영 대변인/국민의힘>
정부가 비핵화 없는 종전선언이라는 큰 이벤트로 국민의 생명은 뒷전에 밀어넣지 않았나 하는 의심이 가는 대목입니다.

국민의당은 대한민국 전체에 총구를 겨눈 것과 다를 바 없는 극히 엄중한 사건이라며 역시 북한을 질타했습니다.

북한은 국제사회의 일원이 될 수 없는 비상식적 국가임을 스스로 자인한 셈이라며, 정부는 북측의 사과와 재발 방지책이 나오기 전까지 북한에 대한 모든 지원을 중단하는 강력한 대응책을 마련하라고 주장했습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도 퇴임 기자회견에서, 정부는 진상을 정확히 파악한 뒤 책임을 엄격히 물어야 한다며, 책임자는 북한이 될 수도, 우리 관계 당국자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국회방송 장정연입니다.


[NATV 장정연 기자 / budww@assembly.go.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NATV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맨위로 가기 이전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