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수술실 CCTV 설치 불가피”…“의무화 반대”

2020-07-31 16:23

뉴스 토론회·세미나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링크 공유하기

최근 수술실에서 환자 성희롱과 대리수술 등의 불법행위가 발생하면서 사회적 논란이 됐는데요. 오늘 국회 토론회에서는 수술실 CCTV 설치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대한의사협회는 CCTV 설치를 의무화해선 안 된다고 반대했는데, 임채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지난 2018년 의사 A씨는 자신이 운영하는 정형외과에서 의료기기 영원사원인 B씨에게 환자 어깨를 대신 수술하게 했습니다.

의사 자격이 없는 B씨에게 대리수술을 받은 환자는 마취에서 깨어나지 못한 채 뇌사상태에 빠져 결국 숨졌습니다.

무자격자에게 환자 수술을 대신하게 하고, 대학병원에서 교수가 전공의를 폭행하는 등 수술실에서 불법행위가 계속되면서 이를 예방하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로 CCTV를 설치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수술실 특성상 외부와 차단돼 있고 환자에게 전신마취를 하면 아무것도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수술실에 CCTV를 설치하면 성희롱이나 성추행을 비롯한 불법행위 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문가는 말합니다.

특히 의료사고가 발생해도 CCTV를 증거자료로 제출 할 수 있어 의료분쟁을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강신하 안산소비자단체협의회장>
“오히려 거꾸로 생각하면 (의사가) 만약에 성의 있게 열심히 하게 되면 CCTV를 증거로 제출하면 오히려 자기가 쉽게 소송에서 벗어날 수 있으니까. 형사상 민사상 책임에서 벋어날 수 있으니까 오히려 열심히 일하는 의사에게는 보호 수단이 될 수 있을 것 같고요.”

또 촬영한 CCTV영상은 반출 전 모자이크 처리 등의 과정을 거치고 30일 이후엔 자동 폐기된다며 개인정보 유출 우려를 일축했습니다.

이 자리에 참석한 대한의사협회 관계자는 수술실 CCTV 설치 의무화에 반대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수술실 CCTV 설치는 의료인을 잠재적 범죄자로 인식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고, 수술 실패 등의 의료사고 발생 부담으로 최선의 수술 노력을 저해할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또 수술실에서 촬영된 CCTV영상을 철저히 관리해도 해킹 등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송명제 대외협력이사 대한의사협회>
“한 번 더 강조하지만 수술실 CCTV 설치가 확대되는 것에 대해서 절대 반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느 누군가 수술실에서 CCTV가 나를 보고 있으면 나는 수술을 할 때 손이 떨릴 것 같다. 수술을 못할 것 같다. 아까 말했던 뇌혈관 명의, 이런 분한테까지 강요하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수술실 CCTV 설치 의무화를 담은 의료법 개정안은 지난 19대, 20대 국회에서 발의됐지만 의료계의 반발로 논의조차 되지 않은 채 폐기됐습니다.

이번 21대 국회에서는 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CCTV 의무화를 포함한 의료법 개정안을 발의했는데 통과 여부가 주목됩니다.

국회방송 임채원입니다.


[NATV 임채원 기자 / lcw088@gmail.com]

본 기사의 저작권은 NATV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맨위로 가기 이전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