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법사위 등 6개 상임위원장 선출…통합당 반발

2020-06-16 00:42

뉴스 본회의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링크 공유하기

여야의 원구성 협상이 최종 결렬되면서, 더불어민주당이 미래통합당을 제외하고 6개 상임위원장 선출을 강행했습니다. 시급한 현안이 많은 경제와 안보 관련 상임위원장부터 선출했다는 설명인데, 통합당은 본회의에 불참하는 등 강력 반발했습니다. 양윤선 기자입니다.

국회가 본회의를 열어 논란이 됐던 법사위를 비롯한 여섯 개 상임위 위원장을 선출했습니다.

미래통합당은 소속 의원 전원이 본회의에 불참했고 주호영 원내대표만 참석해 항의발언을 했습니다.

여야는 본회의 전까지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만났지만 법사위 배분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해 최종 협상은 결렬됐습니다.

박병석 의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나라가 급박한 상황이라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면서, 국민 안전과 경제를 지키기 위해서라도 국회를 열 수 밖에 없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박병석 국회의장>
“국회가 이러한 위기 속에 시급히 관련 상임위원회를 열어서 현안문제를 논의해야 합니다. 더 이상 국회를 공전시킬 수는 없습니다. 국회는 국민과 결코 괴리될 수 없습니다.”

박 의장은 법사위원장을 민주당 몫으로 선출한 것과 관련해, 여당도 법사위의 월권적 행위에 공감하고 있는 만큼 여야가 체계자구심사권한을 바꾸는 논의를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본회의에선, 법사위를 비롯해, 3차 추경 심사를 위해 필수적인 기획재정위원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을 선출했습니다.

또, 북한의 도발 위협에 따라 외교안보분야 관련 상임위인 외통위와 국방위가 위원장이 선출됐습니다.

여당이 위원장을 필수적으로 가져가는 운영위는 긴급하지 않다는 이유로 제외됐고, 추경심사의 핵심 상임위 격인 예결위는 당초 가 합의안을 통해 통합당 몫으로 배정해 둔 탓에 처리되지 않았습니다.

마찬가지로, 외교안보분야 관련 상임위 중 정보위는 의장 외에도 부의장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데 통합당 몫 부의장이 공석이어서 처리안건에서 제외됐습니다.

남아있는 상임위는 12곳.

미래통합당은 규탄대회를 여는 등 제헌국회부터 내려온 협치의 전통이 짓밟혔다고 강력반발하고 있어, 한동안 정국 경색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NATV 양윤선 기자 / yoonsuno@assembly.go.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NATV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맨위로 가기 이전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