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여, 5일 국회 소집…야 “일방 개원시 추경 협조 없다”

2020-06-02 19:11

뉴스 정당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링크 공유하기

21대 국회 원구성을 놓고 여야가 팽팽한 신경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법정시한내 반드시 개원하겠다는 게 더불어민주당 입장인데, 오는 5일 본회의를 열자고 소집 요구서를 제출했습니다. 미래통합당이 바로 반발했는데, 일방적으로 개원을 강행하면 3차 추경에 협조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김세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민주당은 오는 5일 본회의를 열기 위한 임시국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했습니다.

원구성 협상 진행 상황에 대한 언급은 아끼면서도, 국회 개원은 협상의 대상이 아니라며 국회법을 지키라고 야당을 거듭 압박했습니다.

<김태년 원내대표 / 더불어민주당>
“국회 법이 정한대로 6월 5일에 본회의 열고 국회의장단을 선출하겠습니다. 일하는 국회법을 통과시켜 일을 하고자 하는 열정을 제도화하겠습니다.”

통합당과의 협의가 이뤄지지 않더라도, 예정대로 국회를 개원해 여당 몫의 국회의장단 선출을 강행한다는 계획입니다.

반면 통합당은 상임위원장 배분을 비롯해 개원에 필요한 모든 것을 일괄 타결한 뒤 개원하는 것이 관례였다며, 법치주의를 내세운 독재라고 민주당을 비판했습니다.

민주당이 의석수를 앞세워 국회 개원을 강행한다면, 정부·여당이 추진하는 3차 추경 처리에 협조하지 않겠다고 맞섰습니다.

<주호영 원내대표 / 미래통합당>
“일방적으로 국회를 열고 의장단을 선출한다면 그 이후의 상임위 구성이라든지, 추경이라든지 모든 것에서 우리 당의 협조를 받을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혀둡니다.”

국회 임시회는 재적의원 4분의 1 이상이 동의하면 소집할 수 있고, 집회 공고는 집회일 사흘 전에 해야 합니다.

유인태 사무총장이 임시회 소집을 공고한 만큼, 오는 5일 본회의가 열리면, 통합당 없이도 국회의장단을 선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여당 입장에서도 단독 개원에 대한 부담이 있는 만큼, 마지막까지 합의 개원을 위한 협상을 시도할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국회방송 김세정입니다.


[NATV 김세정 기자 / clean0811@naver.com]

본 기사의 저작권은 NATV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맨위로 가기 이전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