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코로나19 추경안 심사 진통…‘규모’ 이견

2020-03-16 17:46

뉴스 위원회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링크 공유하기

코로나19 추경안 처리 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는데요. 여야 간 심사가 진통을 겪고 있는데, 추경안의 증액 규모와 세부 사업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습니다. 김세정 기자의 보돕니다.

당초 여야는 코로나19 추경안을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내일 처리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여야 모두 조속한 추경안 처리엔 공감하지만 세부 내용을 놓고는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상임위별로 취합한 증액 예산 6조 원을 추가로 반영하고 사업별 감액은 최소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전례 없는 위기 상황에서 예산 제약이나 재정 건전성을 따지는 숫자 계산은 무의미하다는 겁니다.

<이인영 원내대표 / 더불어민주당>
“총선용 현금살포라는 미래통합당의 주장은 엉뚱한 과녁을 겨눈 정쟁적 공격입니다. 비상한 상황에는 매우 비상하게 대응하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지름길입니다.”

반면 통합당은 음압병실 확충 등 필수 예산은 늘리지만, 전반적인 추경 규모는 정부안인 11조 7천억 원 수준을 유지하자고 주장했습니다.

총선용 추경에 반대한다면서, 코로나19와 관련 없는 고용창출장려금과 취업성공패키지 등 불필요한 예산을 걸러내겠다고 했습니다.

<심재철 원내대표 / 미래통합당>
“가장 시급한 것은 꼭 필요한 곳에 꼭 필요한 만큼 집중 지원하는 것입니다. 정부·여당의 주장처럼 역대급 위기를 핑계로 국민 모두에게 현금을 살포하겠다는 총선용 포퓰리즘이 아닙니다.”

일각에선 통합당이 코로나19에 대한 여론을 고려해, 여당이 제출한 증액안의 절반 가량 정도를 반영한 수준에서 타협할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여야는 간사 간 회동에서 최대한 합의를 이끌겠다고 밝혔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원내대표가 참여하는 연석회의로 확대 진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회방송 김세정입니다.


[NATV 김세정 기자 / clean0811@naver.com]

본 기사의 저작권은 NATV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맨위로 가기 이전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