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중국발 외국인 입국 전면 제한 논란

2020-02-10 17:40

뉴스 토론회·세미나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링크 공유하기

신종 코로나의 지역사회 전파 우려가 여전히 큰 상황인데요. 전문가들은 중국을 방문한 외국인에 대한 입국을 한시적으로 금지할 것을 주장했습니다. 자유한국당 주관으로 열린 국회 토론회, 임채원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우리나라 신종 코로나 확진자 수는 27명.

중국의 4만여 명에 비해 적지만 안심해선 안 된다고 전문가들은 경고합니다.

중국 전역에서 신종 코로나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어 감염병 추가 유입 가능성이 높다는 겁니다.

특히 전문가들은 지역사회 전파 우려가 여전히 높다고 강조했습니다.

<전병율 차의과학대학교 교수>
“고위험군인 중국인의 유입을 더욱 엄격히 제한할 필요가 있고, 유입환자로 인해서 결과적으로 지역사회 감염환자 또 지역사회 감염환자가 초기에 감기 같은 증상을 보이다가...”

정부의 감염병 대응체계에 대한 지적도 나왔습니다.

확진자 위주로 감염 전파를 차단하고 접촉자를 관리하는 방식으로는 지역사회 감염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지역사회 차원의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최재욱 대한의사협회 감염관리정책·규제개선위원장>
“지역사회는 전체 바다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잡을 겁니까? 전체 커다란 망을 놓고 거기서 못 빠져 나가게 하면서 차근차근 하나씩 좁혀가는 이런 두 가지의 방식, 투 트랙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신종감염병으로 인한 민간 병의원의 손실에 대해 정부가 보상해야한다는 의견도 제시됐습니다.

민간의료기관 입장에서 확진자가 나오면 병원 폐쇄로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에 감염병 진단에 소극적인 측면이 있다는 이유입니다.

이밖에 전문가들은 지역주민의 감염병 예방 대응을 위해 확진자 동선을 신속히 발표해야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중국발 외국인 입국제한의 확대 필요과 관련해 정부는 확산 추이를 좀 더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국회방송 임채원입니다.


[NATV 임채원 기자 / lcw088@gmail.com]

본 기사의 저작권은 NATV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맨위로 가기 이전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