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김 의장-오스트리아 하원의장 회담…"교류 협력 확대"

2022-11-22 16:06

뉴스 의장단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링크 공유하기

김진표 국회의장은 국회를 찾은 볼프강 소보트카 오스트리아 하원의장과 회담을 갖고 양국 교류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양국 의회는 올해 교류 130주년을 맞아, 국가 간 미래 혁신산업 투자 확대와 문화·인적 교류 활성화 등 실질 협력을 확대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함께 했습니다.

김희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전통 의장대 사열과 함께 국회를 방문한 볼프강 소보트카 오스트리아 하원의장을 환대했습니다.

오스트리아 하원의장 방한은 2007년 프라머 전 하원의장 이후 15년 만입니다.

김 의장은 지난해 코로나19 상황에도 양국 교역 규모가 사상 최대치를 달성했고, 올해는 양국 교류 개시 130주년을 맞아 실질적인 협력이 더 확대되길 기대했습니다.

<김진표 국회의장>
"두 나라의 의회 간에 여러 가지 분야에서 양국 관계가 더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는 좋은 계기를 이번 의장님 방문으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김 의장은 ICT와 전기차 등 미래 혁신산업 분야에 대한 양국 간 투자가 확대되길 기대하고, 오스트리아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중소기업들이 한국에 투자를 확대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에서 세제와 금융 등 인센티브를 지원하자고 제안했습니다.

<김진표 국회의장>
"두 나라 사이에서 문화 예술 분야, 그리고 미래 첨단 산업 분야에서 정말 협력할 수 있는 잠재력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소보트카 의장은 디지털과 사이버 보안, 인공지능 등 미래 첨단산업에 관심이 많다며 이런 분야를 중심으로 양국 경제협력을 확대해 나가자고 화답했습니다.

<볼프강 소보트카 오스트리아 하원의장>
"대한민국와 오스트리아가 미래의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는 공동의 미래를 설계한다는데 공통점이 있습니다. 특히 양국은 모두 경제 혁신적인 발전에 관심이 높습니다."

문화와 인적 교류 활성화 방안도 논의됐습니다.

김 의장은 올해 양국 문화협력 협정이 발효되고, 다음 달 오스트리아에 한국문화원이 개원될 예정이라며 많은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습니다.

또 양국 의회 공동으로 필하모닉 공연을 주최해 의회 차원 교류도 확대하자고 제안했고,
소보트카 의장도 문화, 예술 분야 교류가 양국 교류 협력 확대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화답했습니다.

이밖에 2030 부산세계박람회에 대한 오스트리아의 지지를 요청했고, 이어진 오찬 자리에서도 김 의장과 소보트카 하원의장은 오스트리아에서의 한류와 한국어 교육 등 양국 관계 협력 방안에 대해 추가로 논의했습니다.

국회방송 김희연입니다.



[NATV 김희연 기자 / redmoon1003@assembly.go.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NATV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맨위로 가기 이전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