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지방 소멸 위기, 지자체·기업·대학·시민 협력 절실"

2022-11-08 16:38

뉴스 토론회·세미나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링크 공유하기

국회의원과 과학기술계의 소통과 협력을 모색하는 과학 기술인 국회 방문의 날 행사가 국회에서 열렸습니다.

지역 소멸 위기 극복을 주제로 토론회도 진행됐는데, 지자체와 기업, 대학, 시민단체의 연계 협력이 절실하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보도에 임채원 기자입니다.

과학 기술인의 국회 방문의 날 행사를 맞아,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와 한국과학기술정책연구회 소속 과학 기술인이 국회로 모였습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대한민국의 세계 10위권 경제 도약은, 과학 기술인이 주역이라며, 지방 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과학 기술인의 새로운 도전을 국회가 지원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김진표 국회의장>
"과학기술 분야의 경쟁력이 바로 그 자체가 안보고 또 외교이기도 합니다. 국가 경쟁력이 반도체, 인공지능, 바이오 등 첨단 과학 기술 분야의 경쟁력에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행사에 참석한 여야 의원들도 과학 기술이 곧 국가 경쟁력이라며, 예산과 입법을 통해 과학 기술의 발전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정청래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
"과학 기술인들이 대우를 받고 또 여러분들이 활동할 수 있는 장을 활짝 펼치는 것이 대한민국의 비전이 아닐까. 그런 생각을 합니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 (한국과학기술정책연구회 공동이사장)
"과학 기술을 보좌하고 지원하고 후원하면서 과학 기술인들이 자생적으로 자율적으로 발전 정책을 만들어야만 그 시대가 소위 선도 시대가 오지 않을까."

이어진 과학기술 혁신을 통한 지방소멸 위기 극복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은 수도권과 지방의 과학기술 역량 양극화가 지방 소멸 위기의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습니다.

김도연 울산공업학원 이사장은 네덜란드의 농산품 수출 2위 달성 사례를 소개하며, 지자체와 기업, 대학연구소, 시민단체의 연계 협력을 강조했습니다.

광주 에너지 사업 등 권역별 혁신 클러스터 구축도 제안했습니다.

<김도연 울산공업학원 이사장>
"시장과 산업체와 대학 연구소와 그리고 시민이 함께 하는 그런 유니버 플러스 시티 그런 협력을 해야. 협력과 배려를 해야 되고…"

정부가 부처별 과학기술 연구 개발 지원 예산의 칸막이를 없애, 수평적 지원을 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습니다.

<최용국 한국과총 광주전남지역 회장>
"클러스터나 과학 문화 등 지역의 과학 기술 생태계도 열악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중앙 정부에서 하루빨리 많은 예산을 지원해야 되지 않겠는가."

한편, 김진표 국회의장은 이주진 전임출연연구기관장협의회장의 우주·항공 분야 업적을 치하하며, 국회의장상을 수여했습니다.

국회방송 임채원입니다.


[NATV 임채원 기자 / lcw088@gmail.com]

본 기사의 저작권은 NATV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맨위로 가기 이전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