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여야 합의로 SI 열람하자" vs "대통령실 연루 의혹"

2022-06-29 17:55

뉴스 정당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링크 공유하기

[앵커]
여야가 해수부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각각 당내 TF를 구성하며 연일
공방을 벌이고 있는데요. 외교부를 찾은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요구하는 특별취급첩보, SI를 여야 합의로 열람하자고 제안했고 더불어민주당은 해경의 월북 번복 발표에 대통령실 연루 의혹을 거듭 제기했습니다.
보도에 홍혜진 기자입니다.

[기자]
국민의힘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정부 기관을 잇따라 방문하며 진실 규명에 나섰습니다.

어제 통일부와 면담한 국민의힘 TF는 오늘은 외교부를 찾았습니다.

사건 당시 외교부가 UN 등 국제사회에 관련 내용을 보고하면서 월북 판단 근거 등을 정확히 제시했는지, 청와대 국가안보실의 개입은 없었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한 것입니다.

TF는 당시 사건에 통일부는 물론 외교부도 배제돼 제대로 된 역할을 못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문재인 정부가 월북 추정 근거로 판단한 군의 특별취급첩보, 즉 SI를 민주당이 공개하자고 주장하는 만큼 여야 합의로 열람하자고 제안했습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법원에서 국민들한테 공개하면 안된다고 판결한 것을 국민들한테 공개하자고 하는 건데 전체 내용을 다 공개할 수 없지만 열람하고 제한적 공개를 이 자리를 빌어서 제안을 합니다."

TF는 민주당의 번복 발표에 대한 대통령실 개입 의혹 제기에 대해선 해경과 국방부 입장이 바뀐 건 문재인 정부때부터라며 파렴치한 발언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반면 맞불 성격의 관련 TF를 꾸리고 반격에 나선 민주당은 기자회견을 열고 거듭 대통령실 연루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민주당 TF는 해경이 월북 번복 발표 전 안보실과 기자회견문을 조율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해경이 판단을 번복하는 과정에서 사실관계는 전혀 바뀌지 않았는데 정권에 따라 해석을 달리 했다며 안보실 지시가 있었던 것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주장했습니다.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해경은 2년 전 이후에 수사한 적이 없고 중요한 단서가 되는 국방부 SI자료는 다시 재분석하고 재평가한 적이 없고. 아무 것도 하지 않았는데 결과만 상반된 결과가 나온 겁니다."

TF는 국방부 장관과 해경청장 등에게 관련 보고를 받아 실체를 밝히겠다고 밝혔습니다.

사망한 공무원의 형이 사건 당시 월북을 인정하면 보상을 해주겠다고 민주당이 회유했다는
주장에 대해선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습니다.

국민의힘이 이번 사건을 월북공작으로 규정하고 문재인 청와대 개입 의혹을 제기하는 가운데
민주당은 번복 사태에 대해 현 정부 개입 의혹으로 맞불을 놓으면서 여야의 공방이 더 치열해지는 양상입니다.

국회방송 홍혜진입니다.






[NATV 홍혜진 기자 / sealhj0416@hanmail.net]

본 기사의 저작권은 NATV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맨위로 가기 이전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