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폐암 부르는 학교급식실 ‘연기’…개선 시급”

2022-01-24 17:44

뉴스 토론회·세미나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링크 공유하기

최근 학교 급식소 조리 종사자의 폐암이 잇따라 산업 재해로 인정되면서,
조리 근로자와 이용자들을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국회에선 국민의힘 박대출 의원 주최로 토론회가 열렸는데, 환기시설 등 급식실 환경 개선과 규정 제도화 방안을 고민했습니다.
김동희 기잡니다.

음식을 만들 때 환기만 잘 하면 유해 연기로부터 안전할 수 있을까.

조리 시 발생하는 오염물질은 초미세먼지 매우 나쁨 기준치의 13배가 넘는 수치, 환기만으로 요리 초미세먼지를 피하는 건 어렵습니다.

참석자들은 다량의 요 리연기 초미세먼지가 발생하는 공간에 대한 조사와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원 대표 / (사)에코맘코리아>
“담배가 해롭다는 건 다 알잖아요. 근데 담배는 안 피울 수 있습니다. 밥은 안 먹을 수 없죠. 조리실 공간과 우리가 밥 먹는 공간에 발암물질로 가득한데…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이미 사망했고, 여성 폐암의 90%가 요리 연기 때문이라고 국립암센터에서…”

전문가들은 음식 조리 시 발생하는 연기는 모두 초미세먼지인데, 머리카락의 약 40분의 1 크기의 물질이 혈액을 타고 몸속 세포를 손상시켜 폐암을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 ADHD이나 치매,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임종한 인하대 의과대학장>
“우울증도 가져다주고, 자살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조리흄과 같이 입자가 작은 초미세먼지가 계속 발생되는 공간에서는 그만큼 이것이 폐에 깊숙이 들어갈 가능성이 높겠다. 조리실 노동자들 사이에서 폐암 발생이 역학적으로 확인되고, 또 독성학적으로 확인되죠.”

미국의 경우 요리 연기 저감 장비의 인증규정이 점차 제도화되고 있습니다.

<박찬승 캘리포니아 주립대 명예교수>
“뉴욕시가 지금 제일 앞서나가고 있는 상황이 됐는데. 2021년부터 신규 레스토랑을 오픈할 때 제어 장치를 달아야 합니다. 장치를 안 달면 영업 허가를 안 줘요.”

연기배출 장비와 인력 배치 기준에 대한 전수조사의 필요성도 제기됐습니다.

근무 환경 개선을 요구하는 조리사의 호소도 이어졌습니다.

<박화자 수석지부장 /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경기지부>
“후드는 사람으로 따지면 호흡기와도 같은 것이고. 오래돼서 흡입력이 약하고 고장이 나서 작동이 안 돼도 그냥 일합니다. 일할 때 숨쉬기 답답하고 울렁거리는 것이 후드에 문제가 있어서 그렇다는 걸 전혀 모릅니다. 조리의 빈도수를 낮춘다면 폐암 걸릴 확률을 낮추는 길입니다.”

토론에서는 또 학교 급식실의 가스 주방을 전기주방으로 바꾸고 체계적인 조리시설 취급 방법을 교육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국회방송 김동희입니다.


[NATV 김동희 기자 / qrose21@naver.com]

본 기사의 저작권은 NATV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맨위로 가기 이전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