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2050 탄소 중립…자동차 산업 대응책은?

2022-01-12 16:33

뉴스 토론회·세미나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링크 공유하기

정부가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선언한 가운데, 석탄과 화력 등 산업 전반의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로 대전환을 맞은 자동차 산업은 그 속도가 가파른데요. 탄소중립 시대, 자동차 업계가 직면한 문제를 짚고 대응 방향을 논의하는 토론회가 국회에서 열렸습니다. 보도에 태윤형 기잡니다.

기후 위기 시대를 맞아, 전 세계 공통 과제로 떠오른 탄소 배출 규제.

우리 정부도 2050 탄소 중립 선언을 통해 글로벌 온실가스 감축 대열에 나서면서, 그야말로 자동차 산업은 커다란 변화에 직면한 분야로 꼽힙니다.

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자동차 생산 구조가 내연기관차에서 수소, 전기차로 재편되는 만큼, 기존 정비업계는 충격에 직면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김현우 /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연구기획의원>
“일선 노동자나 특히 중소기업 같으면 언제 부품 제조가 중단될지 어떻게 영향이 미칠지 그다음에 우리 기업은 어떤 대안이 있을 것 인가에 대해선 대응력이 사실 거의 없고”

토론회를 주최한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전기차 산업 전환에 따른 고용 문제에 주목하고,

산업 전환 과정에서 발생할 노사 갈등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수진 의원 / 더불어민주당>
“사업자와 노동자가 피해를 본 다음에 사후적으로 뭘 지원한다는 것은 그것은 굉장히 소극적이고 부족한 자세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선제적으로 지원하고 역할을…”

대안으로는 기존 정비업계가 미래형 모빌리티 신기술을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진입 장벽을 낮추자는 의견이 제시됐습니다.

전기차 정비를 위해선 별도의 자격증이 필요한데, 이 자격증 수료 과정을 간소화 하자는 겁니다.

<김민정 / 송담대 교수>
“이 자격증을 사실 기존 정비책임자들이 취득하려면 쉬운 일이 아닐 겁니다.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그것을 수료를 통해서 자격을 부여하는…”

정비업계 현장에선 대기업 중심의 정책에서 벗어나, 영세 정비업계의 현장 목소리를 반영한 맞춤형 지원대책을 촉구했습니다.

국회방송 태윤형입니다.




[NATV 태윤형 기자 / yhtae@na.go.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NATV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맨위로 가기 이전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