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공수처 국감, ‘고발사주’ VS ‘대장동’ 충돌

2021-10-13 08:48

뉴스 위원회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링크 공유하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출범 이후 처음 국정감사가 열렸는데 이재명, 윤석열 여야 주요 대선주자의 대리전이 벌어졌습니다.

여당은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총선에 개입한 반헌법적 사건이라며 윤 후보를 겨냥했습니다.

야당은 이재명 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과 대장동 사건 배임죄 의혹을 제기하며 공수처가 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김희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공수처 국정감사에서 여당은 윤석열 후보와 관련한 고발사주 의혹 사건을 부각시키며 공세에 나섰습니다.

검찰이 기획하고 야당을 파트너로 만들어 총선에 개입한 국기문란 사건이라며 핵심 인물인 손준성 검사와 김웅, 정점식 의원에 대한 신속한 소환조사를 촉구했습니다.

<소병철 의원 / 더불어민주당>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를 송두리째 무너트리려고 하잖아요. 그런 분들이 지금 대한민국 대통령이 되겠다고 대선주자로 나서고 그러면서 자유민주주의 운운하고 있어요.”

김진욱 공수처장은 핵심 인물에 대한 소환조사를 계획 중이라며 수사 의지를 밝혔습니다.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만약에 그 의혹이 의혹대로 인정이 된다 그러면 누가 봐도 아주 우리나라 헌정질서에서 중대한 사건으로 생각이 되기 때문에.”

반면 야당은 윤 후보가 사건에 관여한 근거가 없는데도 야당 의원에 대한 무리한 압수수색과 수사 시간끌기로 공수처가 대선에 영향을 미치려 한다고 압박했습니다.

<전주혜 의원 / 국민의힘>
“검찰 발표 어디를 보더라도, 이 뉴스버스의 보도를 보더라도 윤석열 총장의 관여 사실은 전혀 그 근거나 자료가 없는 상태입니다. 이거 지금 수사 계속하고 계십니까?”

야당은 대장동 사건과 관련한 이재명 후보의 배임죄 의혹과 선거법 위반 사건과 관련한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제기하며 반격했고, 여당은 억지라고 일축했습니다.

<조수진 의원 / 국민의힘>
“이재명 지사가 스스로 설계자라 그랬고, 유동규 씨는 실무자라고 했어요. 그렇다면은 유동규 씨의 배임 혐의가 적용됐다면 당연히 인허가권을 가지고 이 사업을 설계한 사람, 이재명 지사도 배임 혐의가 적용된다고 봐야겠죠.”

<김용민 의원 / 더불어민주당>
“수표 4억이 남욱 변호사에게서 발견됐다고 하는데 이러다 보니깐 돈이 간 흔적을 찾을 수 없으니깐 어쩔 수 없이 배임 이야기가 계속 나오는 거 같습니다. 억지 주장 혹은 정치적인 수사에 불과하다라는 점을 강조하겠습니다.”

김 처장은 대장동 사건과 관련해 이재명 후보가 성남시장 재직 시절이라 공수처 관할이 아니라고 해명했고, 경기도지사 재직 당시였던 변호사비 대납 의혹에 대해서는 수사 요건이 되는지 검토해 보겠다고 답했습니다.

국회방송 김희연입니다.


[NATV 김희연 기자 / redmoon1003@assembly.go.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NATV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맨위로 가기 이전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