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국감 증인채택 공방…여“김건희”야“이재명”

2021-10-13 08:37

뉴스 위원회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링크 공유하기

어제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여야는 증인 채택을 두고 공방을 벌였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사건과 관련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의 아내인 김건희 씨를 증인으로 채택하자고 주장했고, 국민의힘은 대장동 특혜 의혹과 관련해 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증인 채택을 요구했습니다. 보도에 임채원 기자입니다.

다음 주 수요일, 국회 정무위원회 종합감사에 출석할 증인 채택을 두고 여야가 팽팽히 맞섰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도이치 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과 관련해 국민의힘 윤석열 예비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에 대한 증인 채택을,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당시 주가조작 과정에서 돈을 대는 속칭 쩐주 역할을 담당했던 김건희 씨에 대해서는 아직 검찰에서 소환하지 않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증인 채택을 요구했습니다.

<김희곤 국민의힘 의원>
“천하동인 1호의 실질적인 소유주 김만배, 유동규 위에 그분이라는 녹취까지 공개된 상황입니다. 이 사람들도 이재명 측근이 아니라고 할 겁니까?”

민주당은 야당의 억지 요구라면서도 최기원 SK행복나눔재단 이사장 등 화천대유의 실소유자를 규명하기 위한 증인 채택에는 동의한다는 입장입니다.

야당은 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한 공세를 이어갔습니다.

야당은 권익위의 권고에도 불구하고 대장동 사업 시행자인 성남의뜰이 조성원가 대신 감정가격으로 원주민들에게 토지를 분양해 폭리를 취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유의동 국민의힘 의원>
“성남 도시 개발 공사가 이런 민간사업자들의 사적 이익을 강화시키는 그런 행위를 한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냐고요.”

<전현희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민주당은 권익위가 이주자 택지 공급가격을 조성원가로 해야 한다고 권고한 대상은 국토교통부이지 성남시가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권익위가 실시한 국회의원 부동산 전수 조사에 대한 여당 의원들의 불만도 터져 나왔습니다.

특히 권익위가 지목한 민주당 소속 의원 12명 중 9명이 무혐의를 받았다며, 권익위가 부실조사로 의원들의 명예를 실추시켰다고 비판했습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무혐의가 (결정) 난 의원들에게 권익위 차원에서 사과하실 생각은 없으신가요?”

<전현희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
“솔직히 권익위가 밀봉해서 비공개로 전달했다는 의미는 이 부분을 공개하는 것은 국회의 판단이고…”

전현희 권익위원장은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의 청탁금지법 위반 여부와 관련해 직권조사가 불가능하다며, 신고가 접수되면 법령과 규정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국회방송 임채원입니다.


[NATV 임채원 기자 / lcw088@gmail.com]

본 기사의 저작권은 NATV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맨위로 가기 이전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