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남북통신선 복원…“평화 구축” VS “대선용”

2021-07-29 16:42

뉴스 정당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링크 공유하기

최근 남북통신연락선이 복원되면서 남북 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판문점 선언 비준과 한반도 종전선언촉구 결의안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고, 국민의힘은 현 정권이 남북 관계를 내년 대선에 이용하려는 게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며 진정성을 보이라고 촉구했습니다. 보도에 임채원 기자입니다.

남북 간 통신연락선이 1년 1개월 만에 복원되면서 남북정상회담 가능성까지 언급되고 있습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정상회담을 논의한 적이 없다고 선을 그으면서 안심하고 대면할 수 있는 화상 회담 시스템 등을 북한과 협의하려 한다고 밝혔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양 정상이 친서 교환을 통해 신뢰 회복과 관계 진전의 합의를 이뤘다며, 한반도 평화 구축을 위한 디딤돌이 마련됐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판문점 선언 비준과 외교통일위원회에 계류된 한반도 종전선언 촉구결의안 검토를 이제 마무리 짓고 제도화 단계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한반도 평화) 이제 국회가 나서야 합니다. 대통령 개인의 노력을 넘어 국회가 그 노력을 제도화하고 국가의 기틀로 만드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민주당은 북한이 개성 남북공동 연락사무소를 폭파한데 대해 사과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선 차근차근 해결해 나가야할 문제라고 밝혔습니다.

윤건영 의원은 언론 인터뷰에서 연락사무소 복원은 첫 단계라며 한꺼번에 모든 걸 해결하자는 것은 무리한 꼬투리 잡기라고 주장했습니다.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가 내년 대선과 무관하게 남북 간 평화적 발전을 위한 진정성을 보여 달라고 요구했습니다.

북한이 폭파한 남북 개성공동연락사무소와 연평도 해역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한 북한의 책임 있는 답변이 우선이라는 겁니다.

<배현진 국민의힘 최고위원>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연평도 해역 공무원 피격) 두 가지에 대한 북한의 입장을 선명하게 듣고 그 이후에 대선과 무관하게 아주 그 장기적인 플랜을 국민들 앞에 먼저 선보이는…”

국민의힘 대선주자들도 우려와 경계심을 드러냈습니다.

유승민 전 의원은 정부가 북한의 비핵화와 인권 문제는 덮어두고 정치 쇼로 내년 대선에 영향을 주려고 해선 안 된다고 경고했고,

원희룡 제주지사는 북한을 정치에 이용하려는 현 정권의 잔꾀라고 주장했습니다.

국회방송 임채원입니다.


[NATV 임채원 기자 / lcw088@gmail.com]

본 기사의 저작권은 NATV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맨위로 가기 이전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