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벚꽃 피는 순서대로 대학 소멸…사회․경제 토대 마련 필수”

2021-04-22 17:37

뉴스 토론회·세미나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링크 공유하기

올해 상당수 지방대학들이 대규모 정원 미달 사태를 겪는 등 지방대의 위기가 현실화되고 있는데요. 미래 환경 변화를 예측․분석해 국가 중장기 발전 전략을 도출하는 국회미래연구원이 첫 포럼을 열고, 지방대 위기 극복을 위해 머리를 맞댔습니다. 김세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지방대학들의 정원 미달이 현실화되면서, 지방 소멸 위기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주 원인 중 하나는, 심각한 학령인구 감소입니다.

<김영진 교수 / 대전대 법학과>
“‘벚꽃이 피는 순서대로 대학이 망한다’ 이런 말이 회자될 만큼, 지방대학 위기가 심화되고 있는데요. 18세 학령인구가 2020년 51만 명에서 2024년 43만 명으로 8만 명 감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올해 만 18세 이상 학령인구는 47만여 명, 지난해보다 4만 명 넘게 줄었습니다.

인구 감소도 원인이지만, 서울․수도권 대학 쏠림이 강화되면서, 지방대학의 신입생 미달 사태는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체 추가모집 인원의 90% 이상이 비수도권 대학들에서 나왔고, 지역별로는 경북, 부산, 전북 등의 순으로 많았습니다.

이러한 지방대의 위기는 곧 지역사회 소멸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큽니다.

<김영진 교수 / 대전대 법학과>
“인구는 수도권에 집중하고, 다시 경제활동 기반이 수도권 중심으로 형성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행 정책은 지방의 위기를 타개하기엔 턱없이 부족하다는 게 전문가 의견입니다.

<이소영 센터장 / 한국지방행정연구원>
“학령인구가 줄고 있으니 교원 수급을 조정하고 학교 시설을 복합화 하고 평생 직업교육기능을 강화하라는 정책입니다. 정책 내용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구가 줄고 있으니 (상황에) 적응하라는 정책입니다.”

지역에 양질의 일자리를 늘리고, 지방대학이 배출한 인재들을 해당 지역에서 흡수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진단입니다.

<이소영 센터장 /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그 지역에 있는 청년이 그 지역 대학을 가는 것이 제일 좋죠. 그럼 1차적으로, 지역에 일자리가 있어야 된다는 얘기를 많이 합니다. 지역 맞춤형 청년 일자리 지원이 가장 중요한 사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

아울러 실질적인 지방대학 육성을 위해 지자체와 대학 간 협업은 물론이고, 중앙부처와의 연계 강화가 필수라며, 대통령 자문기구인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협업 체계 구축을 제안했습니다.

국회방송 김세정입니다.



[NATV 김세정 기자 / clean0811@naver.com]

본 기사의 저작권은 NATV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맨위로 가기 이전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