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녹색제품, 온라인 등 확대 추진”

2020-01-17 17:49

뉴스 토론회·세미나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링크 공유하기

에너지, 자원의 투입과 온실가스 발생 등을 최소화하는 제품 중 정부가 공인한 제품을 녹색제품이라고 합니다. 오늘 국회에선 녹색제품 생산과 구매 촉진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한도형 기자의 보도입니다.

그동안 정부의 녹색제품 보급 활성화 노력에 따라, 2016년 녹색제품 구매실적은 10년 전에 비해 3.8배 늘어났습니다.

같은 기간 녹색 제품 관련 기업도 4배 가량 늘었습니다.

하지만 관계자들은 아직도 녹색제품 보급 활성화를 위해 더욱 개선할 수 있는 영역이 많이 남아 있다고 말합니다.

먼저 환경부는 지금까지 녹색제품 보급 정책이 공공 부문에만 집중됐다고 진단합니다.

그런만큼 앞으로 녹색제품 보급 정책을 민간 부문, 특히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시장 등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기현 / 환경부 환경경제정책관실 주무관>
“대형마트들에 적용되고 있는 녹색제품 판매장소 설치의무제도 같은 것도 온라인쇼핑몰 쿠팡 등 대형 온라인 쇼핑몰을 대상으로도 적용하는 안에 대해서 정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정책 대상을 제품 자체에만 한정하지 않고 선진국처럼 의료, 항공 등 서비스 부문으로 확대하자는 제안도 나왔습니다.

<이현주 /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선임연구원>
“외국에서 시행되고 있는 녹색구매제도는 의료, 항공, 연회 이런 상당히 환경적인 부하가 큰 부문과 서비스 업무에서도 녹색구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대상범위를 좀 확대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현재 여러 업무를 맡고있는 공공기관 녹색제품 담당관이 이 업무만 전담하도록 해 제도의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전호정 / 한국녹색제품협회 총괄본부장>
“여러 가지 업무를 하다보니까 친환경 제도에서 여러 가지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 우리 담당자들한테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이밖에 토론회에선 녹색구매를 늘리기 위해 공공기관의 녹색구매 결과에 따라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자는 방안도 제시됐습니다.

국회방송 한도형입니다.


[NATV 한도형 기자 / joseph4271@naver.com]

본 기사의 저작권은 NATV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맨위로 가기 이전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