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국회 외통위, ‘이란 사태 정부 대책’ 점검

2020-01-09 17:52

뉴스 위원회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링크 공유하기

미국-이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됐었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가 긴급 전체회의를 열고 정부로부터 현안보고를 받았습니다. 현지 교민의 안전과 관련한 정부의 대응 방안을 집중 점검했습니다. 보도에 임채원 기자입니다.

외통위 전체회의에서 여야 의원들은 현지 교민 안전 대책과 유사시 철수 계획 등 정부의 대책을 점검했습니다.

특히 소말리아 아덴만 해역에 파견하는 청해 부대의 작전 범위를 호르무즈 해협까지 확대하는 방안이 논의됐습니다.

<송영길 의원 더불어민주당>
“호르무즈 우리 교민들의 안전이 필요하면 우리가 연합함대가 아니라 독자적으로 파견해야 된다고 봅니다.”

<원유철 의원 자유한국당>
“지금 (소말리아) 아덴만 지역에서 작전을 펼치고 있는 청해 부대의 활동 반경 범위를 호르무즈 해협까지 넓혀서 유사시에 우리 교민들의 철수를 돕는 것으로 작전을 진행해야 되지 않을까.”

청해 부대의 작전 범위를 확대하는 방안에 대한 문제점도 제시됐습니다.

<박주선 의원 바른미래당>
“편법으로 이미 파견돼 있는 (아덴만) 병력의 관할 구역을 확장하는 방법은 위법이라고 봅니다. 그렇게 하더라도 이것은 파병 동의안을 국회에서 다시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현재까지 우리 국민의 피해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 정세가 안정화될 때까지 24시간 긴급 상황 대응 체계를 유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강경화 외교부장관>
“해외안전지킴센터를 중심으로 재외공관 관계 부처 등과의 유기적인 협조 하에 24시간 긴급 대응 체제를 유지하면서 중동 지역 내 우리 국민 안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임채원 기자>
“여야 의원들은 정부의 대북 정책을 놓고 이견을 보였습니다. 여당은 대북 제재 완화를, 야당은 대북정책을 전환을 촉구했습니다.

<원혜영 의원 더불어민주당>
“제재만 하고 어떠한 신뢰 조치도 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북한의 핵 개발 의지를 자극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비핵화 협상 재개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도 대북 제재의 취지를 해치지 않는 비상업적 사업은 적극적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김무성 의원 자유한국당>
“북한이 핵을 포기할 의사가 없다는 것이 사실로 밝혀진 만큼 핵심 책임자인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서훈 국정원장, 강경화 외교부장관,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모든 책임을 지고 사퇴해서 국민께 사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김연철 통일부장관은 남북 철도와 도로 연결 사업과 관련해 대북제재 상황에서 실현 가능한 방안을 찾아내 남북협력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국회방송 임채원입니다.


[NATV 임채원 기자 / lcw088@gmail.com]

본 기사의 저작권은 NATV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맨위로 가기 이전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