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정세균 인사청문회, 도덕성 검증 주력

2020-01-08 17:13

뉴스 위원회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링크 공유하기

정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는 어제에 이어 오늘도 정 후보자의 도덕성을 놓고 여야의 공방이 벌어졌습니다. 포스코건설 송도사옥 매각 개입 의혹이 쟁점이 됐는데요 한도형 기자의 보돕니다.

야당은 정 후보자가 포스코건설 송도사옥 매각에 연루됐다는 의혹 기사를 놓고 해당 언론사를 상대로 한 손해배상 소송을 집중 추궁했습니다.

법원이 1심과 2심을 모두 기각한 것을 거론하며 정 후보자 개입은 법적으로 규정된 국회의원 권한 밖의 행위로 해석했다고 공세를 펼쳤습니다.

<성일종 의원 / 자유한국당>
“(법원이) 통상적인 민원을 경청하는 국회의원이 나누는 평범한 대화의 수준을 현저히 벗어났다라고 본다 이렇게 판결을 내렸단 말이죠. / 대법원의 판결에 의해서 이게 2심 판결이 뒤집히지 않는다고 한다면 이 법을 위반한 거잖아요.”

<정세균 / 국무총리 후보자>
“그렇지 않습니다. / 그 재판은 제가 손상된 저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한 재판이었지 그 사안에 대한 재판이 아니었습니다.”

여당은 해당 의혹과 정 후보자는 관련이 없다며 엄호에 나섰습니다.

정 후보자의 지인 박 씨가 당시 새누리당 의원에겐 불법선거자금을 제공했다고 진술했지만, 정 후보자에 대한 대가 언급은 없었다고 강조했습니다.

<박경미 의원 / 더불어민주당>
“(언론사에서는) 이 단독 기사의 판을 키우고 싶었는지 구색맞추기로 후보자를 끼워넣은 것으로 보입니다. / (지인 박 씨가) 헐값으로 매각되는 게 억울하다고 하소연해서 후보자가 어떻게 되고 있는지 알아본 정도고 어떠한 부정한 청탁도 없었던 거죠?”

<정세균 / 국무총리 후보자>
“그렇습니다. 네.”

이와 함께 야당은 정 후보자가 2014년부터 2018년까지 동료 의원들에게 후원금을 보낸 것이 세금 혜택을 노린 절세 편법이라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김현아 의원 / 자유한국당>
“그 (국회의원) 월급에 내는 세금도 좀 아끼겠다고 일종의 편법, 꼼수를 쓰면서 세금 절세하는 모습을 보면 국민들이 그 모습을 아무리 법을 어긴 건 아니지만 곱게 보지 않을 거라는 것...”

<정세균 / 국무총리 후보자>
“초선의원들 조금씩 후원을 한 건 사실이에요. 그것은 다 정치자금법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한 거예요.”

이밖에 여당은 어제 야당이 제기한 경기도 화성 동탄 택지개발 사업 개입 의혹에 대해 반박을 이어나갔습니다.

<신동근 의원 / 더불어민주당>
“택지비리 의혹사건이 발생한 시기는 2015년이고 그리고 후보자가 화성시를 방문한 시기는 2년 뒤인 17년이다. 그리고 당시 야당 의원으로서 문체위 위원이었기 때문에 거기에 어떤 영향을 미칠 위치에도 있지 않다.”

여야는 오늘 인사청문회를 마치고 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여부를 논의할 방침입니다.

국회방송 한도형입니다.


[NATV 한도형 기자 / joseph4271@naver.com]

본 기사의 저작권은 NATV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맨위로 가기 이전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