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정세균 인사청문회, 정책·도덕성 검증

2020-01-07 18:56

뉴스 위원회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링크 공유하기

이밖에 인사청문회에선 정책 질의와 함께 도덕성 관련 질의도 이어졌습니다. 야당은 재산형성 과정과 논문 표절 의혹을 집중 추궁했습니다. 한도형 기잡니다.

정세균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는 개헌에 대한 질의가 집중 됐습니다.

정 후보자는 21대 국회 구성 후 1년을 개헌의 적기로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개헌을 통해 대통령과 중앙 행정부에 집중된 권한을 분산하지 않으면 미래가 없다는 평소 소신도 밝혔습니다.

<박경미 의원 / 더불어민주당>
“후보자는 개헌이 왜 필요하다고 보는지, 또 어떤 권력 구조로 변경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지, 또 개헌 추진한다면 그 시기는 언제쯤으로 잡고 계신지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정세균 / 국무총리 후보자>
“수평적으로는 입법·행정·사법 간 분권, 수직적으로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의 분권이 이뤄지지 않고는 대한민국의 미래가 없다는 게 저의 오래된 소신입니다. / 21대 국회가 구성이 되고 그 1년이 적기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

정 후보자는 21대 총선이 끝난 뒤 협치내각 구성을 대통령에게 적극 건의할 생각을 갖고 있다고도 밝혔습니다.

야당은 정 후보자의 도덕성 검증에 주력했습니다.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수입보다 지출이 많은데, 자산은 증가했다며, 출처 불분명한 자금 의혹에 대해 해명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성일종 의원 / 자유한국당>
“여기에서 부족한 돈들을 계산해 보면 3억 정도 될 거고요. 아이들한테 기본적으로 유학을 가면 평균 1억 정도 들어가지 않습니까. 그래서 수입 들어오는 것보다 자산 증가에서 굉장한 문제가 많다는 거예요.”

이에 정 후보자는 축의금과 연금 등으로 소명이 가능하다며 적극 해명에 나섰습니다.

<정세균 / 국무총리 후보자>
“2014년과 2015년에는 자녀결혼식 축의금 상당액이, 제가 보고한 것처럼 각각 1억 5천만 원 정도 들어왔기에 그것으로 충당되고도 남는다 이렇게 말씀 드리고요. / 제가 매년 소득신고 대상이 아닌 연금 등이 한 4천만 원 정도 매년 있고...”

이밖에 야당은 정 후보자의 2004년 경희대 박사학위 논문에 표절 의혹이 있다고 지적했고, 정 후보자는 2007년 강화된 연구윤리 기준에 따르면 부족한 점이 있을 수 있지만 표절은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국회방송 한도형입니다.


[NATV 한도형 기자 / joseph4271@naver.com]

본 기사의 저작권은 NATV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맨위로 가기 이전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