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미래 군사 전략 방향은?”

2019-12-02 16:55

뉴스 토론회·세미나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링크 공유하기

4차 산업혁명의 거대한 물결은 우리 생활에 많은 변화를 이끌고 있는데요. 국방 분야도 예외가 아닙니다. 드론으로 대표되는 무인체계를 효과적으로 개발, 운영하는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에 홍혜진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현대인들의 취미 중 하나로 인기가 많은 드론 비행.

그런데 이 비행기 장난감 같은 드론이 군사공격이나 테러 수단으로 이용되면서 전 세계의 관심이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드론의 전략화는 세계적 추세라며 민간 영역에서의 드론 발전 속도를 군이 놓쳐선 안 된다고 강조합니다.

그러면서 과기부와 산업부 등 정부 부처와 기업, 학교, 군 등이 모두 참여하는 컨소시엄을 구성해 종합적으로 대응하자고 조언합니다.

<최현국 합동참모본부 차장 >
“민의 발전 영역을 우리가 보지 않으면 안 됩니다. 군이 가지고 있는 규제 조항이 민에 의해서 다 오픈해줘야 되는 그런 상황이 되어 가거든요. 그러면 우리가 가서 정확하게 군에서 필요한 게 뭔가, 어떤 부분인가를 정확하게 의견을 제시해서 같이 상생 협력하지 않으면 안되는 시가가 됐습니다.”

이와 함께 전문가들은 사생활 침해나 사고 위험 등 드론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도 있는 만큼 기술 보완이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최현국 합동참모본부 차장>
“가장 중요한 것이 안전을 중심으로 해서 발전돼야 한다는 것이고, 안전이 담보가 됐을 때 규제 제도도 풀려나간다는 거죠.”


토론회를 주최한 안규백 국회 국방위원장은 인구 절벽시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무기체계 고도화는 중요하다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안규백 국회 국방위원장>
“인구 절벽시대에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좀 더 체계적인 안이 나오면 그것을 정책적으로 반영해서 여러 가지 예산과 현장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적기에 뒷받침 할 수 있도록...”

<홍혜진 기자>
“세계 각국이 드론 등 첨단 무기체계로 미래 전장을 대비하고 있습니다. 기술 개발에 발맞춰 안보 정책도 발 빠르게 변화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국회방송 홍혜진입니다.”


[NATV 홍혜진 기자 / sealhj0416@hanmail.net]

본 기사의 저작권은 NATV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맨위로 가기 이전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