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남북 통일, 주변국 협력 중요”

2019-11-29 16:35

뉴스 토론회·세미나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링크 공유하기

남북 통일 과정에서 주변국 역할의 중요성을 논의하는 토론회가 국회에서 열렸습니다. 김세정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통일을 얘기할 때, 우리와 가장 자주 비교대상이 되는 나라는 독일입니다.

동독에서 공산정권이 무너진 뒤 서독은 주변국의 동의를 거쳐 분단 45년 만에 동독 정부와의 통일조약을 체결했습니다.

자유한국당 신상진 의원은 남북 통일 추진 과정에서 미국과 중국 등 주변국과의 외교 관계를 균형 있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고 밝혔습니다.

통일의 당사자는 우리지만 한반도를 둘러싼 상황이 시시각각 변하는 점을 고려하면 국제사회의 지지와 주변국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신상진 의원/ 자유한국당>
“남북한 평화 통일에 있어서 주변국, 미국과 중국의 긍정적 역할을 어떻게 우리가 끌어낼 것이며 부정적 역할이 있다면 어떻게 줄일 것인가. 미국과 중국의 이해관계에 부합하는 그런 부분을 잘 전략적으로 판단해서 통일을 성사시켜나가는 방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문가는 특히 북한과 가깝게 지내는 중국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김영수/ 서강대학교 교수>
“특히 중국은 북한이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만들어낼 수 있는, 통일로 갈 수 있는 길을 좀 많이 지도해줬으면 좋겠어요. 중국에서도 이제 북한에게 세상 돌아가는 것을 솔직하게 조언할 수 있는 그런 관계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우리 정부의 일관성 있는 통일 정책이 중요하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나정원/ 강원대학교 교수>
“제일 중요한 것은 주변국의 모든 나라와 외교 관계를 통해서 평화 통일 분위기를 조성하되 우리 정책에 연속성이 있어야할 것 같습니다. 정권이 바뀜에 따라서 통일 정책이 바뀌는 것은 대단히 위험하고 지속적이지 못합니다.”

남북 통일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이끌어내고, 주변국과의 관계를 풀어나가기 위해 균형 있는 외교적 노력을 더 기울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국회방송 김세정입니다.


[NATV 김세정 기자 / clean0811@naver.com]

본 기사의 저작권은 NATV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맨위로 가기 이전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