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여야 3당, 패스트트랙 법안 갈등 심화

2019-11-28 08:34

뉴스 정당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링크 공유하기

패스트트랙 법안을 둘러싼 여야의 갈등이 지속되고 있는데요.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가 나섰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습니다. 김희연 기자입니다.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가 이번 주 내내 머리를 맞댔지만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최대한 접점을 찾기 위해 계속해서 협상에 나서겠단 입장입니다.

또 한국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수용하면 매우 유연하게 협상에 임하겠다며 선거법 협의에 나설 것을 촉구했습니다.

반면 한국당은 패스트트랙 지정의 모든 과정이 불법이라고 주장하면서 무효를 선언하고 원점에서 다시 논의해야 한다고 맞섭니다.

바른미래당은 합의처리가 우선이라는 입장입니다.

교섭단체 간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지자 민주당과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 등이 4+1 협의체를 가동하며 한국당 압박에 나섰습니다.

협의체는 2개의 공수처 법안 단일안을 만들고 합의안이 나오면 처리 결의 서명 등의 방식을 통해 본회의 표결 의지를 내비치겠다는 겁니다.

이에 대해 한국당은 시장통 흥정만도 못한 수준이라고 깎아내리며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를 막기 위해 의원직 총사퇴 등의 대응책을 논의 중입니다.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들은 계속해서 협상을 이어갈 방침입니다.

하지만, 어제 선거제 개혁안 본회의 자동 부의에 이어 다음 달 3일에는 사법개혁 법안도 자동 부의될 예정이어서 갈등은 더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회방송 김희연입니다.


[NATV 김희연 기자 / redmoon1003@assembly.go.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NATV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맨위로 가기 이전페이지로 가기